창원시 성산구 에듀플렉스 반송점 유한조 대표, “맞춤형 코칭으로 이끄는 자기주도적 학습”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이서진 기자
기사입력 2022-02-04 [15:36]

학업에서 뛰어난 성적을 자랑하는 학생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상당수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했다는 것이다. 이는 그만큼 단순 주입식, 암기식 교육만으로는 학습 내용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응용해 문제 풀이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공부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배우고 익히는 과정으로 이뤄지는 학습에서 자기주도성은 익히는단계에 해당한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배우는 과정에만 집중하곤 하지만, 사실 배우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익히는 것이다. 누군가 가르쳐주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를 익히는 과정은 자기 자신 외에 누구도 대신해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관하여 창원시 성산구에서 에듀플렉스 반송점과 김해 율하점을 운영하는 유한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에듀플렉스 반송점과 김해 율하점을 운영중인 유한조 대표

 

 

Q. 에듀플렉스 반송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그렇게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능동적으로 이끌어 가는 실력을 가진 아이들을 만들고자 에듀플렉스를 설립했다.

 

 

Q. 에듀플렉스 반송점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에듀플렉스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1:1 맞춤형 학습코칭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먼저 학습, 정신, 행동 각 분야별 세부분석과 검사를 통해 전략형 학습법을 진단한다. 학생 진단결과에 맞는 교재를 활용한 학습텀 스케줄 작성을 토대로 담당 매니저와 매일 밀착관리에 들어간다. 공부공식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학습요인들을 세부적이고 객관적으로 진단하며 일방적인 학습이나 트렌드를 따라가는 교재 활용은 지양한다. 오직 ''에게 맞는 메타인지적 학습력 향상을 목표로 상호소통하며 공부 습관을 형성하는 데 집중한다.

 

특히 1:1로 역질문을 기반으로 하는 역질문 교습법을 발전시켜 하브루타식 국과 과목별 교습을 중요시한다. 학생의 사고과정에 튜터가 지식을 주입하기보다 멘토적 역할을 하는 셈이다. 학생의 문제풀이 해결력을 높이는 이해의 과정을 돕고 이러한 인출식 질문교수법을 통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 에듀플렉스 반송점 내부 전경 및 수업 진행 모습

 

Q. 에듀플렉스 반송점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단순히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하는 모습을 만들어간다. 모든 아이들이 다 공부를 잘 할 수 없지만 자신의 역량과 목표만큼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의 수준과 단계에 맞게 학습 매니지먼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공부를 포기하거나, 겁내기 보다는 조금씩 성장할 수 있다.

 

 

Q. 에듀플렉스 반송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청소년 시기에 목표 없이 방황하는 아이들을 많이 보게 된다. 아이들은 대부분 공부를 잘 하고 싶어 하지만 열심히 하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그렇기에 짧은 시간에 빨리 성과를 내고 싶어 하고 올바른 학습 습관이 정립되지 않는다. 그러니 학년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어려워지는 학습 난이도와 부족한 학습 시간이 부담으로 다가와 공부를 많이 포기한다. 공부는 결과보다 더 중요한 것이 과정이며, 그 과정을 얼마나 꾸준히하느냐가 핵심이다. 그렇기에 현실적으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하며 그 방향에 맞는 방법을 멘토링해줘야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에듀플렉스에는 장기 등원하는 아이들이 많은 편이다. 그렇기에 아이들의 어린 시절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순간까지 많이 지켜본다. 그 과정을 함께하면서 아이들이 자신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모습, 그리고 좀 더 성인이 되어서 기능하는 사회인의 모습을 보는 것이 아이들을 보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큰 보람이 아닌가 싶다.

 

▲ 유한조대표는 반송점뿐만 아니라 김해 율하점도 함께 운영 중에 있다. (사진은 율하점 전경)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이 펜데믹 상황 속에서 아이들에게 주어진 무한정의 자유가 아이들의 학습 능력과 공부습관, 가치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더더욱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주인이 되는 자세가 더 필요할 것이다. 그러기에 아이들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즐거움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좀 더 멋진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시대가 많이 변했고, 부모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더 빠르게 아이들은 변한다. 이런 변화 속에서 아이들이 미래의 목표를 세우고, 이루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과 실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에듀플렉스는 스스로 사고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것을 체득시킬 수 있게 언제나 아이들 옆에서 조력자로 존재할 것이다

이서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프라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